안녕하세요?
오늘은 매실의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매실은 매실청, 매실 식초, 매실장아찌, 매실음료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매실은 초여름 과일입니다. 6월 말에서 7월 초에 수확한 것이 가장 영양가가 높습니다.
이제 곧 매실철이 다가오고 있네요. 여러 효능이 있는 매실이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으니 매실에 대해서 잘 알고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매실 칼로리 영양성분
매실은 100g당 29kcal로 저칼로리 과일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주로 섭취하는 방식은 생과일 형태가 아니라 설탕이나 꿀에 절여진 매실청이죠.
매실청의 경우 15ml에 40~50kcal로 칼로리가 높아집니다.
열매 중 과육이 약 80%이며, 그 중 약 85%가 수분입니다. 과육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네요. 당분은 약 10%입니다.
그 외에도 무기질, 비타민, 유기산이 풍부하며 칼슘, 인, 칼륨 등의 무기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중 유기산은 피로를 풀어주고 위장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매실 효능
소화 기능 강화
매실차의 효능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이 바로 소화를 돕는다는 것입니다.
어릴 적 소화가 안될 때 자주 마시던 차가 바로 매실차입니다. 이 매실차는 차갑게 마셔도, 따뜻하게 마셔도 새콤달콤한 맛이 있어, 쓴 소화제보다 훨씬 손쉽게 소화불량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상한 음식을 먹은 경우, 매실에 함유된 카테킨산의 살균효과로 배아픔을 잠재울 수 있습니다.
또한 매실에 함유된 유기산 성분으로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여 과식을 했을 때 매식액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위장 건강 강화
매실에 함유된 유기산 성분은 몸의 순환을 빠르게 하여 체내에 쌓인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변비와 설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간 기능 유지, 강화
매실은 숙최 해소를 돕고 손상된 간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매실에 함유된 피크린산 성분이 독성 물질을 분해하기 때문입니다.
간에 과도한 지방이 쌓이거나 관리가 필요한 경우 매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화 예방
매실에 함유된 많은 양의 비타민은 피부미백 등의 효과를 냅니다.
또, 폴리페놀은 대표적인 항산와 성분으로, 피부재생 및 노화 예방에 탁월합니다.
피로 회복
피로가 쌓은 근육의 젖산을 제거하고 에너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하여 갈증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 부작용
좋은 점이 많은 매실이지만 잘못 섭취하거나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매실은 몸이 차거나 치아가 약한 경우 속쓰림과 치아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실을 마신 후 30분 뒤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설탕이 과도하게 첨가된 매실청을 다량 섭취하는 경우 체중 증가에 영향을 미치므로 적정 섭취량을 지켜 드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여름철 과일인 매실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6월 제철 매실로 매실청을 담가 다양하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건강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니 효능 및 부작용 복용법 (0) | 2023.05.15 |
---|---|
거북목 원인 증상 교정운동 (0) | 2023.05.10 |